학업중단숙려제
학업중단 숙려제
특별교육
직업교육
교육목적
- 학업중단 의사를 밝힌 학생이나 학업중단 위기에 처해 있다고 판단되는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위기학생의 학교 적응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- 학교를 그만두고 싶어하는 청소년들은 학업중단 이후의 삶에 대해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, 신중한 고민없이 학업중단을 결심하는 경우,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- 학교, 지역사회, 단체 등 다양한 청소년 지원 자원을 지역사회 내에 네트워크를 구성함으로써 위기청소년이 적 시에 적절한 지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.
운영방향
- 숙려제 상담을 통해 ‘내가 왜 학업중단을 선택하게 되었는지’에 대해 충분히 숙고하는 시간을 갖고, 결정을 하는 동안의 시간을 되돌아보면서 청소년 스스로 자신을 치유하고 극복할 수 있는 마음의 힘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.
- 학업중단을 결정하기까지 그 동안 겪어왔던 경험들에 대해 다시 한번 의문을 제기하고, 좀 더 근본적이고 이면에 있는 경험과 감정을 자각할 수 있도록 전문가들에 의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자기이해를 돕고자 한다.
- 청소년 진로관련 전문기관으로서 가지고 있는 인적, 물적 인프라를 충분히 활용함으로써 학교 및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그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한다.
단기교육과정
학교생활 부적응학생, 징계를 받은 학생 및 학업중단 후 복교를 희망하는 학생 등을 위한 대안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위기 학생의 학교 적응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학교, 지역사회, 단체 등 다양한 청소년 지원 자원을 지역사회 내 네트워크를 구성함으로써 위기청소년이 적시에 적절한 지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한다.
학부모특별교육
학부모는 가정에서 자녀에게 교육을 공급하는 교육공급자로서, 부모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. 보다 안정적으로 학교부적응 청소년들과 학교폭력 가/피해 학생들의 문제행동과 증상 이해로 자녀 교육력 제고 및 가정과 함께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방침
- 청소년 스스로 자기통제 수준의 변화를 도모하는 대안교육 (자기조절 프로그램)
- 청소년 중심의 맞춤형 대안교육 (자기이해, 진로교육 프로그램)
- 학교활동, 학교적응력, 학교생활만족도 증진을 위한 대안교육 (공동체의식함양 프로그램)
- 학교, 가정, 지역교육지원청, 유관기관과의 연계 협력이 강화된 대안교육
- 교육기부, 유관기관과 협약, 전문직업인과의 만남을 통한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대안교육
deco-line
프로그램 운영 시간표 (대상학생에 따라 효율적 운영)
시간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조회 | 09:00~09:20 | 만나서 반갑습니다 | ||||
1 | 09:20~09:50 | 오리엔테이션 | 나의하루이야기 | 나의하루이야기 | 자기이해 프로그램 |
대인관계 프로그램 |
2 | 10:00~10:50 | 심리검사 | 자존감향상 프로그램 |
심리검사 | 진로설계 프로그램 |
비폭력대화 프로그램 |
3 | 11:00~11:50 | 나의 가치나무 | 자기이해 프로그램 |
대인관계 프로그램 |
자기주도학습 | |
4 | 12:00~13:00 | 전심시간 | ||||
5 | 13:00~13:50 | 심리검사해석 | 영화심리치료 | 심리검사해석 | 1:2직업멘토 | 1:1직업멘토 |
6 | 14:00~14:50 | 자기이해 프로그램 |
미술심리치료 | |||
7 | 15:00~15:50 | 체험 프로그램 |
체험 프로그램 |
소감문 작성 |
학부모 교육프로그램 운영 시간표 (가/피해대상 학부모에 따라 효율적 운영)
시간 | 프로그램 내용 | |
---|---|---|
1 | 10:00-10:20 | 인사나누기 |
2 | 10:20-11:00 | 차담을 통한 마음 들여다보기 (자녀에 대한 내 마음, 자녀에 대한 나의 행동 돌아보기) |
3 | 11:10-12:00 | MBTI(성격유형검사) (자녀의 MBTI성격유형검사검사결과와 비교하여 행동이해) |
12:00-13:00 | 전심시간 | |
4 | 13:00-13:50 | 가/피해 청소년 특성 알아보기 학교폭력 처리절차에 대한 설명 내 자녀 상황의 문제 핵심 들여다보기 (반복되는 갈등과 과거의 경험, 자녀의 행동과 마음 공감) |
5 | 14:00-14:50 | 공감법 대화방법에 대한 강의 비폭력대화: 감정에 대한 이해와 감정처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자녀의 행복을 위한 부모의 진로코칭 공유 |
교육목적
- 학업중단 위기에 있는 중,고 학생의 개인별 꿈과 끼 탐색 기회부여
- 학업중단 위기 학생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맞춤형 교육 기회 부여
- 학업중도 탈락 방지 및 진로 설계에 기반한 직업교육 실현
기대효과
- 프로젝트 각 영역(문화예술사진지도사, 바리스타, 숲&;도자&환경)에 관심을 가진 청소년들이 직업 훈련을 통한 직무능력 배양 및 자격 취득
문화예술사진지도사 민간자격 무시험(실기평가) 취득
바리스타 자격 준비과정을 통한 내실있는 교육을 통한 자격응시준비
숲&도자&환경 등에 진로탐색을 통한 학업 및 진로준비 계획 수립
- 진로지도의 병행진행을 통한, 폭넓은 진로탐색, 집중된 진로계획 및 실천 역량 배양
- 사회적 경제 전문직업인들과의 교육과정을 통한,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배양
- 사회적 경제의 호혜성에 기반한 정서 및 인성계발 기대
2016년 교육과정
- 이야기를 담는 사진사 : 문화예술사진 지도사 자격 과정
교육인원 : 1회 최대 수용인원 10명
교육기간 : 14주(주2일 총84시간 교육)
- 꿈을 내리는 바리스타 : 바리스타 자격 준비과정
교육인원 : 1회 최대 수용인원 5명
교육기간 : 12주(주2일 총72시간 교육)
- 숲과 흙에 담긴 미래이야기
교육인원 : 1회 최대 수용인원 5명
교육기간 : 14주(주2일 총84시간 교육)